DHCP는 무엇인가요?
DHCP는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의 약자입니다. 동적으로 ip를 할당시켜주는 프로토콜입니다. IP 임대, 반환, 갱신의 역할을 합니다.
DHCP는 왜 사용되나요?
따로 사용자가 설정해줄 부분이 없기 때문에 편리하기에 사용됩니다. 자동으로 집주소를 지정해주고, 집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자동으로 집주소에 대한 정보를 변경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DHCP는 어디에 사용되나요?
DHCP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가정집, 회사, 사무실 등 네트워크를 분배해주어야 하는 곳 어디든 사용됩니다.
DHCP의 구성에는 무엇이 있나요?
DHCP의 구성에는 DHCP서버, DHCP클라이언트, DHCP relay agent, DHCP snooping, DHCP proxy agent가 있는데 DHCP서버와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DHCP서버는 말그대로 DHCP의 역할을 하는 서버를 의미합니다. IP를 할당해주고, 중앙에서 관리하는 서버를 의미합니다. 가정집에서는 WIFI공유기가 DHCP서버의 역할을 합니다.
DHCP클라이언트는 IP를 할당받는 기기들을 의미합니다. 컴퓨터, 셋톱, 태블릿, 스마트폰, 기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기가 해당됩니다.
DHCP는 어떤 계층과 포트에 해당되나요?
DHCP는 응용 계층에 포함됩니다. 포트는 67번과 68번 UDP포트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