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기 꽂은 상태로 노트북 사용에 대한 요약
충전기를 꽂은 상태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편합니다. 배터리가 몇 퍼센트 남았는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노트북 배터리 수명에 상당히 치명적입니다.
충전기 꽂고 사용 : 배터리 수명에 매우 안 좋습니다
소요시간 : 5분
최종 검토일 : 2022년 02월 28일
충전기 꽂은상태로 노트북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당연하게도 노트북을 사용할 때 충전기를 꽂은 상태로 사용하게 되면 노트북 수명에 치명적입니다. 노트북의 발열 문제나 과충전 문제로 인하여 충전기를 꽂고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할 행동이 빈다.
노트북은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있어 과충전, 방전, 맞지 않는 전압 및 전류에 의해서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웰링(배터리가 부푸는 것) 문제로 인해서 더더욱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충전기 꽂은 상태로 게임이나 작업하면 어떻게 되나요?
게임이나 작업은 일반적인 사용보다 리소스를 더 많이 먹을 뿐만 아니라 발열이 발생하므로 배터리 수명에 치명적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충전기를 꽂은 상태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으며, 게임이나 작업시에는 더욱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사용할때에는 충전기를 연결하면 안 되나요?
급하실 때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 사실 하루종일 꽂는 것만 아니라면 심각하게 배터리 수명을 깎는 것은 아닙니다. 어차피 배터리는 소모품이기에 배터리 수명을 매순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 신경쓰시지 않고 사용하시다가 배터리 타임이 심각하게 짧을 경우에 배터리 교체를 하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배터리 교체로 추가 지출하기는 싫고 어댑터 연결해서 사용해야하는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삼성 노트북에서 85퍼센트나 80퍼센트 이상 충전 불가 옵션이 있습니다. 충전을 85나 80퍼센트에서 막아서 배터리 수명이 닳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옵션은 기기마다 달라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 글도 관심 있어보이시네요!
노트북 배터리가 올라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