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는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나요?

wifi에 대한 설명

wifi는 무선 인터넷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wif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가능한 인터넷 회선과 wifi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wifi 공유기에 인터넷이 가능한 랜선을 꼽아주시면 됩니다.

wifi 환경

wifi는 보통 짧은 거리에서 더 빠르게 작동합니다.

wifi는 아무래도 유선이 아닌 무선이므로 거리에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wifi 공유기와 실사용 기기가 가까운 것이 좋습니다.

wifi 2.4Ghz (wifi 1,3,4)

wifi 2.4Ghz는 wifi를 전파할 수 있는 주파수 중에 하나인데, 2.4~2.462Ghz를 보통 통칭합니다.

2.4Ghz는 wifi를 전파할 수 있는 거리가 넓지만 속도가 느립니다.

wifi 1, 3, 4, 6에 해당하는 wifi b/g/n(802.11b/g/n/ax)이 2.4Ghz 대역을 사용합니다.

wifi 5Ghz

wifi 5Ghz는 wifi를 전파시킬 수 있는 주파수 중에 하나입니다.

wifi 5Ghz는 보통 5.180~5.580Ghz를 의미합니다.

5Ghz는 전파할 수 있는 거리가 짧지만 더 속도가 빠릅니다.

2.4Ghz가 간섭이 심하기 때문에 5Ghz를 쓰는 것이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wifi 5, 6에 해당하는 wifi ac/ax(802.11ac/ax)이 5Ghz 대역을 사용합니다.

wifi 6Ghz

wifi 6Ghz는 새로운 규격인 wifi 6e와 7에서 사용하는 주파수입니다.

6Ghz라는 새로운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혼잡하지 않고 쾌적합니다.

하지만 6Ghz (wifi 6e 이상)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및 전자기기가 적은 것이 흠입니다.

갤럭시 s21 ultra, 갤럭시 s22+이상의 기기만 wifi 6e를 지원합니다.

즉, 스마트폰도 지원 기기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당연히 5Ghz보다도 wifi 거리가 짧습니다.

wifi는 어떤 주파수가 좋을까요?

결국은 이는 wifi의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속도가 중요하다면 5Ghz, 6Ghz를 사용하고, 거리가 중요하다면 2.4Ghz를 사용하면 됩니다.

wifi 6부터는 2.4Ghz와 5Ghz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더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fi를 더 빠르게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wifi를 더 빠르게 쓸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wifi 공유기에 연결된 인터넷 회선을 기가비트인터넷 또는 그 이상으로 변경하면 빨라집니다.
  2. wifi가 전파가 더 잘 되도록 금속이나 벽에 갇히지 않게 개방된 공간에 놓아주세요. (개방된 곳의 책상 위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3. wifi 공유기와 가까운 곳에서 wifi를 이용한다면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5Ghz 대역 또는 6Ghz 대역을 사용해주세요. wifi 6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공유기와 거리가 멀다면 mesh 구성을 통해서 더 빠른 인터넷을 더 넓은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